불룸댄스 기초 훈련입니다.
저같은 초보들은 따라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것같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하다보면 조금씩 익숙해져서 훨씬 느낌 좋은 댄스를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신부장편집
볼룸댄스 기초 훈련 두번째 입니다.
해볼려고 해도 도무지 느낌이 오지를 않네요...
그래도 꾸준히 하다보면 언젠가는 느낌이 오겠지요...
볼룸 댄스 기초 훈련 마지막 (3/3) 입니다.
처음엔 뭐가 뭔지 모르겠고 잘 되지도 않겠지만
실제로 차분히 해보시면 차츰 익숙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역시 환희를 느낄 그 날을 위해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신부장 편집입니다
정신일 샘님의 해설
2008.11.12. 12:24 http://cafe.daum.net/waveclub/6K8s/152
Red, Yellow, Green 의 법칙에 관한 것입니다.
전 늘 댄스를 할 때 몸의 어느 부위가 제일 먼저 가동되어야하는가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해 왔습니다.
대부분, 학원에서는 발부터라고 가르치고 계시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것의 의미는 발의 동작이(Footwork) 이 곧 바로 step 를 의미하는 것으로 제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강조해 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본 동영상에서는 Red, Yellow, Green 으로 동작이 옮겨가고 있다는 해설이 되고 있습니다. 운동신경이 작동하는 작은 뇌에서 가까운 곳에서 부터 운동 지시를 받아서 아래로 내려 보내는 것이라고 보면 이해가 쉬게 디겠지요.
1, 우리의 몸은 세개의 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축 (Right Axis),,,발에서 부터 팔 손까지 중심 축(Center Axis),,,,,머리, 척추, 복부(Low Center), 상상체(Upper Torso or Upper Body) 왼쪽 축(Left Axis),,,,,,,,,,발에서 부터 팔 손까지
2, 걷는 것, 달리는 것, 댄스 에 있어서 움직임이란 ``중심 축``을 여하히 목표하는 곳으로 이동시켜나가는 것이지요. 댄스는 걷기나 달리기와는 달리 양쪽 팔이 중심 축의 중요한 보조 수단의 역활을 합니다. 물론 각각 오른쪽 축, 왼쪽 축의 하나로서의 역활을 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 중심 축의 보조 수단의 역활이 더 크게 작동되고 있습니다. (2-1) : 음악을 듣고 제일 먼저 Red 인, 상상체가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이 때 상상체의 가장 중요한 부위인 어께와 어께에 고리처럼 함께 메달려있는 팔과 손에 전달됩니다. 이 일련의 틀을 우리는 프레임(Fram)이라고 하지요. 즉 음악에 제일 먼저 반응하는 부위가 바로 이 프레임이라는 겁니다. 발이 아니고요. (2-2) : 모든 Figure 의 첫 시작은 이 프레임의 가동에서 부터 비로서 시작이 되고 있습니다. 즉 Red 에서 부터 가동되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Green 부터가 아니구요 * 홀딩해서 앞으로 전진해 나갈 때도 프레임으로 서로 약간의 저항을 느끼면서 밀어 주는 동작이 선행합니다. 뒤로 갈 때도 마찮가지구요. * Natural Turn 의 첫 출발을 상체의 비틀림을 준비하는 동작에서 부터지요. 발부터 움직이는 것은 결코아닙니다. * 탱고에서 2 Walks 으로 시작을 할 때도,,, * 2 Walks & Progressive Link (SSQQ) 다음에 어떤 Figure 로 들어 갈 때도 역시,,, * Whisk (123) ``3``에서 Chasse from PP 로 들어 갈 때, 이 때는 특히 남여의 두 발과 프레임이 각각 서로 다른 방향을 향해서 끝이 나게되지요. ``e/o 3``에서 Lower 하면서 PP 로 자세를 만들 갑니다. 즉 다음 Step 의 준비를 하는 것이지요. 이 때 Lower 를 할 때 프레임이 주도적으로 가동되면서 PP 자세를 만들게 되지요. * Contra Check 은 발부터 가동되는 것 같아 보이지요? 아닙니다. 이 역시 ,,, * 룸바에서 Partner 에게 의사 전달은 반짝이는 시선과 모던에서 프레임에 해당하는 팔과 손의 Push & Pull 동작에서 부터 시작도지요.
3, THINK TWICE : (3-1) : Mirko 씨의 강의 중에서 Lead by Hand 가 Lead by Body (Contact) 보다 중요하다고 해설 한 내용을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다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지``에 내용 상세하게 올라와 있습니다. (3-2) : 어느 유명한 라틴 선수출신의 강사는 그녀의 강연에서 룸바을 출 때 가장 중요시 해야 할 부위가 Body (상체) 라고, 그 바디가 Emotional Box 라고 해설하는 것을 봤는데, 즉 룸바에서는 모든 감성적 컨트롤이 이 BodyBox 에서 부터 출발한다는 것이지요. 리드를 주고 받는 팔과 손의 위치가 스텐더드댄스 보다는 아래 쪽 즉 복부 부위 (Low Center) 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겠지요. 라틴에서도 Green 인, 발부터가 아니구요,,, |
'dance&joy > 댄스 스포츠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던댄스테크닉~척추/견갑골/목/고관절 사용법 및 시동동작요령 (0) | 2011.10.02 |
---|---|
패트릭모던의 볼륨댄스 특강록 (0) | 2011.10.02 |
텐댄스 클럽에서 정신일샘님 지도강의록(Waltz Variation Lesson) (0) | 2011.09.15 |
모던5종목의 휘겨명 (0) | 2011.09.12 |
모던 볼륨댄스에서 피봇과 스핀 (0) | 2011.09.12 |